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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학인증

저널 기사 저널 기사

 

▣ 공학교육인증제도란?

 

공학교육인증제도란 4년제 대학교의 공학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는 프로그램들을 인증하는 제도로서,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이 보증된다. 공학교육인증을 통해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하며,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공학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하여, 이를 통해 공학교육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공학교육의 개선을 통해 산업기술과 국가 경쟁력 확보

○ 공학교육의 강화로 창의성과 종합 해결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를 배출

○ 국제수준의 공학교육을 실시해 산업시장과 인력시장의 세계화를 추구

○ 공학적 사고의 도입을 통해 산업사회에 합리적, 객관적, 수리적 사고를 확산

○ 워싱턴 어코드 협약으로 국제표준  공과대학으로 거듭남

○ 산업체와 국가 과학기술 정책부서의 지원과 요구로 새로운 공학교육모델을 제시

○ 질적 평가에 근거한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을 개발



▣ 공학교육인증제도의 기본 이념


○ 교과과정 개혁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엔지니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과정이 변화되어야 한다. 이론보다는 공학설계교육이(전공78학점 내에 12학점 이상이 공학설계교과) 강화되고, 전공교육의 학점 수가 대폭 강화된다. 또 일반교양교육에서 전문 엔지니어의 전문교양으로 변화(18학점 이상)된다. 따라서 공학교육 인증을 받는 학생은 아래와 같은 교과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필수 이수 교과목

 

필수 이수 학점

 

유의사항 

 

전문교양

 

18학점 이상

 

공학윤리, 대학과지성, 영어커뮤니케이션, 공학과경제성, 경영학입문 등

 

MSC(Mathmatics, Science and Computer)

 

30학점 이상

 

수학, 과학, 전산분야 과목

 

전공

 

78학점 이상

 

설계과목 12학점 이상 포함

 

○ 성과중심교육


성과중심 교육은 교육개시 전 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 수준의 지속적 제고를 요구한다. 이를 위해 교육절차 및 방법에서 "품질보장(quality assurance)"과 "지속적 품질 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이 있어야 하며, "순환루프(closed loop)"가 완성되어야 한다. 이는 측정 가능한 목표의 설정과 설정된 목표에 대한 객관적, 합리적, 정기적이며 문서화된 측정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목표 달성 여부의 측정과 이의 활용을 통한 교육 개선이 교육 방법의 핵심사항이다.


<성과중심교육>



○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로 전환


공학교육에 있어서 수요자란 졸업생을 고용하는 산업체, 졸업생, 학생 및 지역사회 등을 말하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란 이러한 수요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교육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목의 목표뿐만 아니라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 Objective)와 학습성과(Program Outcomes)도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확립하여야 하는 것이다.


<수요자 중심의 공학교육인증제>



○ 지속적인 교육개선 체계


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 평가의 기본 정신은 교수가 무엇을 가르쳤는가 보다 학생들이 실제로 무엇을 배웠는가에 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학습성과를 중시하는 공학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산업체 등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지향한다.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

▣ 우리대학 공학교육인증제도 로드맵


공학교육개발센터의 설립으로 우리대학의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도입 및 이에 따른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인증을 위한 평가 로드맵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되었다. 주요 내용은 2007년 신입생부터 시작하여 2010년에 모든 학년에 대하여 공학교육인증제도를 도입하며, 이때 인증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우리대학 공학교육인증제도 로드맵 구성도>


<정보통신공학 전문프로그램 교육목표>

 

요약

정보통신공학 전문프로그램 교육목표

1

창의적 IT

개발자

정보통신공학 기술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갖춘 IT개발자를 양성한다.

2

종합적 설계/분석/구현 능력

정보통신 시스템의 종합적 설계, 구현 및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3

윤리의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

공학인의 윤리의식과 의사 전달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정보통신공학 전문프로그램 졸업생이 졸업 후 2-3년 후에 달성해야할 능력과 자질임

<정보통신공학 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정보통신공학 전문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의 연관성
 

기호

요약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분석실험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PO3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4

문제해결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PO5

실무능력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PO6

협동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PO8

평생학습

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PO9

종합인식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식

PO10

시사지식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PO11

윤리의식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PO12

국제협력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항목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기초지식

분석실험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종합인식

시사지식

윤리의식

국제협동

프로

그램

교육

목표

창의적 IT

개발자

W

W

W

W

W

W

M

S

M

S

M

S

종합적 설계/분석/구현 능력

S

S

S

S

S

S

W

W

M

W

W

W

윤리의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

W

W

W

W

W

W

S

S

W

M

S

S

W : 연관성 미약 M : 연관성 보통 S : 연관성 강함

 

교과목 표준이수체계도(13년도 기준)





교과목 표준이수표(13년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