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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목 소개

저널 기사 저널 기사

[선형대수]

 선형대수의 기본인 벡터공간, 내적 공간, 고유치와 고유벡터, 선형변환 및 응용문제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1. 연립방정식

 2. 행렬

 3. 벡터

 4. 벡터공간

 5. 선형변환

 6. 회전변환

 

 [비쥬얼프로그래밍]

  Visual Basic의 기본인 데이타 유형, 문장, 조건문, 루프, 배열을 비롯하여 메뉴, 대화상자,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 시간 및 타이머 활용, 그래픽 개체, 써브함수, 화일처리, 컨트롤 배열, 객체지향프로그램, ActiveX, 게임 등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1. 비쥬얼 베이직의 역사 및 프로그래밍 환경, 기본 콘트롤, 프로젝트 

2. 속성,메소드,이벤트. 데이타의 유형, 상수, 변수의 사용   

3. 프로그램에서 문장 만들기 :조건문의 사용   

4. 루프의 사용, 배열의 사용, 문자열과 타입캐스팅   

5. 프로그램 메뉴만들기, 폼과 대화상자의 사용   

6.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 조작   

7. 시간 및 타이머 활용   

8. 프로그램에 그래픽 개체 추가하기     

9. Sub 함수의 이용, 파일을 통한 데이터의 읽기와 저장   

10. 컨트롤 배열의 이용, Windows API의 이용   

11. 개체지향프로그램  

12. ActiveX 컨트롤 만들기, 인터넷에서의 응용

13. 게임만들기 

 

 [컴퓨터언어]

  시스템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 작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C언어의 기초과정으로 다양한 자료구조, 풍부한 연산자, 제어문, 함수 등에 관해 배운다. 실습과 과제물을 통해 여러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C언어 사용이 익숙해지도록 한다.

 

1. 과정 개요 및 C언어 활용도

2. C 언어의 개요

3. 제어문 기초

4. C 프로그램 제어문

5. 자료형, 변수, 식

6. 배열 문자열

7. 포인터 

8. 함수 

9. 콘솔 입출력

10. 파일 입출력

11. 구조체와 공용체

12. 그 밖의 자료형과 연산자

13. 선행처리와 고급문제 


 [논리회로] 

디지털 논리에 기초한 여러 가지 소자의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조합회로 및 순서회로를 설계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춘다.


1. 디지털 정보의 표현과 처리

2. 2진 논리와 부울함수

3. Karnaugh Map을 이용한 부울함수의 간소화

4. 조합회로의 구현: AND/OR, NAND/NOR 게이트 구현

5. 조합회로 설계: 조합회로의 분석 절차, 조합회로의 설계 절차  

6. 조합회로의 기능 블록: 디코더/인코더, 멀티플렉서/디멀티플렉서, 가산기  

7. 조합회로를 이용한 산술연산: 2진 가산기/감산기, 2진 곱셈기

8. 순서회로와 2진 정보 저장 장치: 래치/플립플롭 및 특성표  

9. 순서회로의 분석과 설계: 순서회로 분석, 상태도, 플립플롭을 이용한 순서회로 설계

10. 레지스터와 카운터: 쉬프트 레지스터, 리플 카운터, 동기형 2진 카운터

11. 메모리와 프로그램 가능한 소자: RAM, ROM, PLA, PAL 등


 [자료구조]

컴퓨터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쉽고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자료구조를 학습한다. 그 외 강의시간에 여유가 있을 경우 그래프, 해싱, 탐색과 관련한 기초 내용을 다룬다.

 

1.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소개

2. 순환(recursion) 방식의 프로그래밍

3. 배열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4. 구조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5. 포인터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6. 리스트 자료구조 소개 및 응용

7. 스택 자료구조 소개 및 응용

8. 큐 자료구조 소개 및 응용

9. 트리 자료구조 소개 및 응용

10. 우선순위큐 자료구조 소개 및 응용 

11. 정렬, 그래프, 행싱, 탐색 간단 소개

 

 [회로이론 1]

선형회로의 해석법을 다루는 과목으로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등 선형소자의 특성을 강의하고, Kirchhoff의 법칙 등 전압, 전류의 기본 이론을 다룬다. 또한, 선형회로의 특징과 이의 해석에 이용되는 기법들을 소개하고, 이를 직류 전원과 정현파 전원에 대한 회로 해석에 적용한다. 

1. KVL, KCL

2. 선형성과 중첩의 원리

3. 노드 해석법 및 메쉬 해석법

4. 캐패시터와 인덕터 특성

5. RL, RC, RLC 회로 해석

6. 과도응답 회로 해석

  

 [공학수학]

공과대학의 기초과목인 미적분학을 기초로 하여 미분방정식, Fourier &Laplace Transform, z-Transform을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기초개념, 원리 및 법칙 등의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1. 실수와 허수

2. 푸리에 변환

3. 미분방정식

4. 라플라스 변환

5. Z 변환

6. 벡터의 미적분


 [전자기학개론] 

이 과목은 전기, 전자 정보통신 및 제어공학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전계와 자계에 관한 물리적이면서 수학적인 면이 많이 강조된 기초학문으로서 이론적인 탐구보다 개념 확립과 공학도로서 응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1. 벡터와 3차원 좌표계

2. Coulomb 의 법칙

3. Divergence 정리, Stoke의 정리

4. Poisson 방정식, Laplace 방정식

5. Biot-Savart 의 법칙

6. Ampere 의 법칙


 [논리회로실험]

  논리회로에서 다룬 각종 디지털 소자를 이용한 측정과 관찰을 통하여 이들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간단한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1. data book 참조 방법 kit/tester 사용법 설명

2. 실험 1 AND, OR, NOT  

3. 실험 2 NAND, NOR, XOR  

4. 실험 3 Bool 대수 및 Karnaugh map  

5. 실험 4 R/S latch 및 F/F

6. 실험 5 D, J/K Flip-Flop   

7. 실험 6 shift register  

8. 실험 7 aynchronous counters  

9. 실험 8 synchronous counters  

10. 실험 9 decoder/encoder

11. 실험 10 MUX/DeMux  

12. 실험 11 adders/subtractors  

13. 실험 12 multiplier와 ALU   

14. 조별 프로젝트 제작, 디버깅 및 시연

 

 [컴퓨터구조] 

컴퓨터의 CPU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하여 심도있게 다룬다. 이를 위하여 CPU 내부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모듈별로 구조 및 동작 그리고 시간별로 동작을 기술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하여 CPU의 동작 원리 및 구조 그리고 소프트웨어와의 연관성 등을 파악하고 CPU의 응용능력을 배양할수 있다.


1. 디지탈 논리회로 및 부속품

2. 레지스터 전송과 마이크로 연산

3. 기본 컴퓨터의 구조와 설계

4. 기본 컴퓨터 프로그래밍

5. 마이크로 프로그램된 제어

6. 중앙 처리 장치

7. 메모리 구조


 [전자장이론]

  자유공간과 등질성, 등방성 물체에서의 평면파의 특성, 반사 및 회절을 취급하며 물체 내에서의 평면파 특성도 배운다. 또한, 전송선로의 기본개념과 도파관, 안테나의 기본 특성을 배운다.


1. Faraday 법칙

2. Maxwell 방정식

3. 평면 전자파의 이해

4. 전송 선로의 전파특성

5. 도파관의 특성과 원리

6. 안테나의 원리

 

 [회로 이론 2]

본 과목은 기본적인 선형회로의 해석법을 바탕으로 정현파 회로 해석 및 주파수 응답특성 및 공진회로, 필터, 라플라스변환을 이용한 회로해석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회로 해석은 이론적인 강의와 함께 스파이스 회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1. 정현파 회로해석

2. 페이져를 이용한 정현파 회로 해석

3. 변압기 회로 해석

4. 교류 전력 해석

5. 라플라스 변환과 이를 이용한 회로해석

6. 주파수 응답 해석

7. RLC 필터 및 공진 회로


 [신호및시스템] 

이과목은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연속시간 시스템의 해석과 합성을 위한 기법을 배우며, 이러한 기법들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필터링, 통신, 연속시간 신호의 처리와 피드백등의 개념을 배운다.


1. 연속시간 신호 및 시스템

2. 보드 선도(Bode Diagram)

3. 주파수 영역(Fourier 변환)

4. Laplace 변환

5. 임펄스 응답과 컨볼루션

6. 아날로그 필터 설계

 

 [전자회로 1]

 반도체 소자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다이오드 응용회로를 이용한 반파, 전파, 클리퍼, 클램퍼, 브릿지 회로등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이어서 바이폴라와 JFET 소자로 구성되는 아날로그 전자회로의 직류분석과 소신호 분석을 통하여 아날로그 전자회로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1. 반도체 다이오드 : PN 접합의 원리  

2. 다이오드 응용 : 반파정류, 전파정류, 클리퍼, 클램퍼, 멀티플라이어 

3. 바이폴라 접합 트랜지스터 : PNP 트랜지스터의 기본 원리  

4. 직류 바이어스 방법 1 : 고정바이어스 회로, 이미터 안정화 바이어스 회로  

5. 직류 바이어스 방법 2 : 전압배분회로, 컬렉터 피드백 회로  

6.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1 : JFET의 기본 원리

7.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2 : MOSFET의 기본 원리  

8. FET 바이어스 회로 1 : 고정바이어스 회로, 자기 바이어스 회로 

9. FET 바이어스 회로 2 : 전압배분기 바이어스 회로, 피드백 바이어스 회로  

10. BJT 트랜지스터 모델링 1 : 소신호 모델의 필요성  

11. BJT 트랜지스터 모델링 2 : re 모델  

12. BJT 소신호 해석 1 : 고정 바이어스 회로, 이미터 안정화 바이어스 회로 

13. BJT 소신호 해석 2 : 전압배분 회로, 컬렉터 피드백 회로     본 과목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과정, 디지털 신호의 필터링, 푸리에 변환, 기본 필터의 설계 기법, 디지털 신호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처리 기법에 관한 기본적이고도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어 전자 공학의 많은 분야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디지털 신호 처리 기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다.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프로세서 과목에서는 현재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텔 8086계열의 CPU 와 모토롤라 68000계열의 CPU 들의 구조및 외부 인터페이스 특성등을 학습한다. 특히 버스 인터페이스, 메모리 설계, 캐쉬, 인터럽트등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설계에 있어서 꼭 필요한 개념을 학습한다. 이러한 내용을 학습함으로 인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이해및 설계에 대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1.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시스템의 개요

2.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버스 전달

3. 메모리 시스템의 설계 및 접속

4.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캐쉬

5. 인터럽트 메커니즘

 

[전기전자회로실험]

회로이론에서 학습한 여러 원리 및 법칙을 실제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학습한다.

1. 계측기기 사용법 (멀티미터, Oscilloscope), Function generator 사용법

2. 회로도에 따라 실제 소자 연결하는 법 (ground 처리법)

3. KVL, KCL, Ohm 의 법칙

4. Tellegen 및 중첩정리

5. Thevenin 및 Norton 정리

6. 치환 및 가역정리

7. RC, RL 회로 (1계회로) : 과도응답, 정상응답

8. RLC 회로 (2계회로) : 과도응답, 정상응답

9. 회로의 주파수 응답

10. 직렬 및 병렬공진

11. OP amp 를 이용한 adder, subtractor, 적분기

12. OP amp 를 이용한 filter


 [객체지향언어]

객체지향 언어중의 하나인 C++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1. C++ 개요

2. 클래스의 개녕

3. 클래스의 활용

4. 배열, 포인터, 참조

5. 함수오버로딩

6. 연산자오버로딩

7. 상속

8. C++의 입출력 시스템

9. 고급 C++ 입출력

10. 가상함수

11. 템플릿과 예외처리

12. 실행시 형 식별과 캐스팅 연산자, 기타 주제

13. 표준템플릿 라이브러리의 이해

 

 [데이타베이스]

 데이타 모델 및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1. 개념적 데이타 모델과 물리적 데이타 모델

2. 데이타 접근 구조

3. 질의언어

4. 오류 회복 기법

5. 동사 사용제어 기법 및 분산 데이타베이스 기법 

 

 [전자회로 2]

 FET 소신호 해석에 이어서 시스템 접근 방법을 익힌다. 주파수 응답을 통하여 저주파 및 고주파에서 증폭기의 특성을 분석한다. 집적회로의 필수 요소인 전류미러 및 차동증폭기에 대하여 고찰하고, 연산증폭기 및 연산증폭기 응용회로에 대하여 익힌다. 마지막으로 귀환과 발진회로에 대하여 살펴본다. 실습으로는 PSPICE 사용법을 강의하고 과제를 부과한다.


1. FET 소신호 해석 1 : 고정바이어스, 자기바이어스,    

2. FET 소신호 해석 2 :  전압배분기, 소스폴로워, 공통게이트

3. 시스템 접근 방법 1 :부하임피던스, 소스 임피던스

4. 시스템 접근 방법 2 : 부하 및 소스 임피던스  

5. 주파수 응답 1   : 주파수 특성, 저주파 응답

6. 주파수 응답 2   : 밀러 캐패시턴스, 고주파 응답

7. 복합회로 1   : 종속접속회로, 캐스코드회로, 달링턴회로

8. 복합회로 2   : 전류미러회로, 차동증폭기

9. 중간고사  

10. PSPICE 실습 :직류분석,소신호분석,주파수분석  

11. 연산증폭기 :  차동모드와 공통모드, 연산증폭기 기초회로 

13. 연산증폭기 응용 : 정이득배율기,전압가산,전압완충기,능동필터

14. 귀환과 발진회로 : 위상이동발진기,빈 브릿지 발진기,동조발진기,크리스탈 발진기  

15. 기말고사

 

 [통신의 기초]

통신이론의 기초가 되는 아날로그 통신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며, 시간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변조기술과 복조기술에 대한 분석을 배운다.

 

1. Fourier Transform

2. Amplitude Modulation

3. DSB-SC, DSB-LC, SSB, VSB

4. Angle Modulation

5. PM

6. FM : WBFM, NBFM

7. Random Signal &Noise

8. Noise in Analog Communication

9. SNR


 [마이크로프로세서실험]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드 수준에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외부 장치사이에 인터페이스 하는 것을 주로 다룬다. 특히 마이크로컨트롤로서 많은 응용분야에 사용되어 온 8051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해하고 8051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이용하여 각종 실험을 수행한다.


1. 8051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이해

2. Timer를 이용한 LED제어

3. ADC를 이용한 실험

4. UART를 이용한 실험

5. 외부 장치 접속 실험

6. 응용 장치 접속 및 구현

 

 [HDL설계 및 실습]

 VHDL 언어를 익혀서 간단한 논리블럭을 설계하는 것을 배우고 나아가 마이크로 프로세서나 디지탈 시계 등을 FPGA 칩을 이용하여 구현하고 테스트한다.


1. VHDL의 기초  

2. VHDL의 설계표현  

3. Xilinx ISE 사용법과 EDA LAB 3000을 이용한 에뮬레이션  

4. Xilinx ISE의 시뮬레이션  

5. 코드변환(CODE CONVERTER)  

6. 가산기와 비교기(ADDER, COMPARATOR)  

7. 디코더와 엔코더(DECODER, ENCODER)     

8. 다중화와 역다중화(MUX, DEMUX)  

9. 플립플롭과 직병렬 변환  

10. 계수기(COUNTER)  

11. 디지탈 시계 기본 

12. 스톱워치  

13. 디지탈 시계


 [VLSI 설계 및 실습]

  반도체설계의 주요소자인 CMOS에 대하여 특성, 공정, 레이아웃,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하고, 반도체 설계 전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CMOS 회로의 레이아웃 및 검증 및 추출을 통하여 SPICE로 시뮬레이션 한다.

1. VLSI 개요 : 역사, 설계 방법  

2. VLSI 공정 : oxidation, diffusion, lithography, metallization  

3. VLSI 레이아웃   

4. MOS 회로의 동작 및 특성 : CMOS Inverter  

5. MOS 논리회로의 설계 : Dynamic/Static Latch, Dynamic/Static DFF, Two-phase clocking, Four-phase clocking  

6. VLSI 칩 설계 : ADDER, MULTIPLIER, SRAM, DRAM  

7. VLSI 설계 방법 : FULL CUSTOM DESIGN, STANDARD CELL, GATE ARRAY, FPGA  

8. MyChip을 이용한 전문 레이아웃, 검증, 추출, SPICE 시뮬레이션

 

 [데이타통신]

  근대 통신망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통신망 구조 기술로써의 전송 기술들을 통신망의 물리계층 및 데이터링크 계층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주요 이론들을 학습한다. 네트워크의 설계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토폴로지를 바탕으로 전송매체에 따른 신호의 형성 및 전송 방법들과 더불어 매체별 특성에 따른 변복조의 기본 원리를 재학습하며 기본적 데이터통신망 형성을 위한 매체접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더불어 근거리 무선망, 이동통신망, 위성망 등 미래 지향적 기술에 대한 기본적 학습도 병행한다.


1. Network Models.

2. Network Concepts.

3. Introduction on Data Communication

4. Physical Layer

5. Signals

6. Digital Transmission

7. Analog Transmission

8. Multiplexing. Transmission Media

9. Circuit SW.

10. High-Speed Digital Access

11. Data Link Layer

12. Error Correction

13. Data Link Control and Protocols

14. PPP, Multiple Access

15. Ethernet

16. Wireless LAN,  Virtual LAN

17. Cellular Networks and Satellite Networks

18. Frame Relay and ATM

 

  [디지탈통신] 

디지털 변조기술 및 복조기술에 대한 원리를 학습하며, 각 변조기법이 가지는 특성을 통신채널의 대역폭, BER, 복잡도 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1. Pulse modulation

2. PAM, PPM, PWM

3. Quantization, PCM, DM, DPCM

4. Line codes

5. Baseban data transmission

6. RC pulse, ISI, eye pattern

7. Digital band-pass modulation

8. ASK, FSK, PSK

9. Noise in digital communications

 

 [불규칙신호론] 

확률변수(Random Variable)를 정의하고 계산방법을 공부한다. 확률 변수의 함수에 대한 확률밀도함수(pdf)를 계산하고, 기대치 고차 모멘트, 특성함수를 소개하며 확률변수를 벡터 및 확률프로세서(Random Process)로 확장한다. 특히, 정보통신공학의 통계적 신호처리를 취급하는 시스템에서의 응용을 예로 제시한다.


1.  Random process and analysis in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2.  Basic Concept of Probability Theory

3.  Random Variables

4.  Multiple Random Variables

5.  Sum of RV and Long-Term Average

6.  Random Processes

 

 [통신시스템실험] 

Lab Volt 사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실험 실습 장비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통신시스템 및 디지털 통신시스템의 구조와 원리를 익힌다.


1. AM 송수신 실험

2. SSB 송수신 실험

3. 각변조, 복조 실험

4. PLL실험

5. PAM 및 PAM-TDM 실험

6. PCM 실험

7. 채널 특성 실험 (대역폭 및 잡음)

8. FSK 실험

9. PSK, ASK 실험


 [운영체제]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중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에 대한 개념 및 기술적인 요소에 대하여 학습한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에서 운영체제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게 된다.

 

1. 컴퓨터 시스템 구조

2. 운영체제의 구조

3. 프로세스 관리

4. 스레드

5. 스케쥴링

6. 프로세스동기화

7. 교착상태

8. 메모리 관리

9. 가상기억 장치

10. 파일 시스템


 [정보통신프로젝트] 

본 과목에서는 1~3학년에서 학습한 이론을 학생 스스로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설계 및 제작해 봄으로서 실무능력향상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기하는데 있다.


현재 사회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응용 가능한 시스템을 학생 스스로 설계 및 제작해본다. 무엇보다도 해당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현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학생 스스로 대처하고 해결함으로 인하여 졸업 후 사회에 나가서 과제수행 시 자신감을 갖게 한다.

 사회적 요구사항 및 산업체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학과 교수들이 프로젝트 주제를 제안하며 학생들은 교수제안 주제 중에 하나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주제를 정해 진행된다.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선정한 주제에대하여 지도교수의 허락이 있는 경우 해당 주제로 진행할 수 있다. 주제가 정해지면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계획 하에 개발이 진행된다. 프로젝트의 계획 및 진행상황 및 평가를 위하여 전체 학생 및 지도교수가 보여서 3번의 공개발표를 갖는다. 3번의 공개발표 및 개발결과를 모든 지도교수가 공동으로 평가하여 이를 이용 최종평가를 한다. 주요 프로젝트 주제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한 시스템, 유비쿼터스 통신 시스템,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및 각종 로봇 개발 등이 있다.


 [컴퓨터네트워크]

 근대 통신망의 기술적 근간인 인터넷 구조를 응용계층, 전송계층, 네트워크 계층의 여러 기능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기술적인 이슈를 이론적 분석과 실험적 관찰자료를 통해서 공부하며 통신 표준화와 관련된 이슈들을 서베이를 통해서 비교 분석한다. 더불어 Term Project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봄으로써 현대 통신 기조(Communication Paradigm)를 공부한다. 끝으로 현대 통신망에서는 빼 놓을 수 없는 통신 보안의 기본에 대하여 이론적 학습을 실시한다.


1. Network Layer

2. Internetworking 

3. Addressing

4. Network layer Protocols

5. Routing Protocols

6. Transport Layer

7. UDP &TCP

8. Congestion Control &QoS

9. Application Layer

10. Client-Server Model in Application Layer

11. DNS

12. SMTP &FTP

13. HTTP &WWW

14. Network Security

15. Cryptography

16. Message Security

17. Security Protocols

 

 [임베디드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내용들을 상위 레벨의 추상적인 모델링 개념부터 하위 레벨의 프로그래밍 기법까지 포괄적으로 설명한다. 여러 핵심개념과 디자인 과정, 개발도구, 개발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핵심적 요소인 하드웨어 이해와 운영체제 이해 그리고 Device driver 작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1. 임베디드시스템 개요

2. 임베디스시스템 설계 과정

3. 임베디스시스템 개발 환경

4. 임베디드시스템 운영체제

5. 임베디드시스템을 위한 장치관리자 구현

 

 [네트웍프로그래밍] 

  C, C++, 자바 등의 여러 객체지향 언어에 바탕을 두고 윈도우 환경에서의 통신지향적 응용 프로그램의 설계 및 제작에 관한 학습을 한다. 근대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통신을 기본으로 하여 이뤄지므로 통신을 기본 기능으로 하여 인터넷에서 활용 가능한 통신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의 각종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신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는 통신 프로그램을 설계하도록 한다.


1. 소켓 프로그래밍 입문

2. 네트워크와 소켓 프로그래밍

3. 윈도우 소켓 시작하기

4. 소켓 주소 구조체 다루기

5. 소켓 프로그래밍 기본

6. TCP 서버/클라이언트

7. 멀티 스레드

8. UDP 서버/클라이언트

9. 소켓 옵션

10. GUI 소켓 애플리케이션

11. 심화 학습: 소켓 프로그래밍 고급

12. 소켓 입출력 모델(1)

13. 소켓 입출력 모델(2)

14. RAW 소켓 

 

 [이동통신공학] 

전파 통신 및 이동통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특히 무선통신 채널 특성과 전파 간섭, 채널 용량, 트렁크 설계 기술 등의 시스템 기술과 IS-95 CDMA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1. 전파 및 이동통신 채널 특성

2. 주파수 간섭 분석 및 셀 구성 기술

3. 다이버시티 기술

4. 트렁크 설계 기술

5. IS-45 프로토콜 (AMPS)

6. CDMA 개요

7. IS-95 기술

8. IMT-2000 기술

   

 [디지털신호처리]

본 과목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과정, 디지털 신호의 필터링, 푸리에 변환, 기본 필터의 설계 기법, 디지털 신호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처리 기법에 관한 기본적이고도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어 전자 공학의 많은 분야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디지털 신호 처리 기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다.


1. DSP의 목적

2. sampling 이론

3. Fourier 변환

4. Z 변환

5. FIR 및 IIR 필터

6. 디지털 시스템의 주파수 응답

7. DSP 보드 이해

   

 [지능형로봇공학]

 인간을 닮은 휴먼 로봇, 가사 보조용 서비스 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 복지용 로봇 등 지능을 가진 로봇의 구현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적용사례를 다룬다.


1. 지능 구현에 필수적인 각종 센서의 활용 방법

2. 환경지도 작성 및 주행 알고리즘

3. 기구부 구성을 위한 기초 역학

4. 최근 개발된 지능로봇의 사례와 경향을 분석

5. 네트워크 기반의 로봇 구현

 

 [SOC설계기초]

디지털 반도체 설계 및 부품의 세계적인 경향을 이해하고 이 경향성에 따라 미래의 부품산업을 예츧하고 대처하는 능력 배양

디지털 반도체의 설계과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졸업 후 반도체 설계분야의 실무능력 함양

VLSI/ULSI의 대형 회로 설게방법을 습득하여 설계분야의 산업역군으로서의 자질 함양

- SoC 설계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대형회로의 설계능력 고취

실제 회로를 설계함에 있어서 상용 설계 툴을 직접 사용하고 습득함으로써 실질적인 설계방법 습득

 

1. 디지털 회로(ASIC, FPGA, SoC)의 설계 및 검증을 위한 툴 강좌

2. 디지털 논리 회로 설계 이론

3. 범용 제어기로의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

4. VHDL 및 Verilog HDL 강의

5. HDL을 이용한 실제적 디지털 회로(신호처리응용) 설계기법

6. FPGA 설계 기법

7. ASIC 설계 이론 및 기법

8. SoC 기초 이론

9. FPGA 검증을 위한 회로 및 보드 제작

10. 프로젝트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