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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대학원

디자인대학

ICT디자인학부

DIVISION OF

(구)예술대학 바로가기

ICT디자인학부

  • 전화 : 02–760–4422
  • 팩스 : 02 – 760 – 4439
  • 위치 : 창의관 408호
  • 홈페이지 주소 :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부소개

 ICT 디자인학부는 7개의 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게임일러스트레이션 트랙은 전 교과목을 야간에만 개설하고 있습니다. 7개 트랙은 하이테크 디자인에서 하이터치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 사이언스에서 아트에 이르는 두 축을 따라 계열화 되는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구조 덕분에 저희 학부는 국내 어느 대학보다도 산업체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대학 교육 목표에 더해 본 학부는 인문학적 토대의 창의력, 테크놀로지 기반의 창의력, 글로벌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이너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함.

세부 트랙 및 영역


뉴미디어광고.커뮤니케이션 트랙 소개
트랙소개
  • 급격한 변화가 거듭되고 있는 오늘의 시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더욱 중시되고 있음.
  • 뉴미디어광고.커뮤니케이션 트랙은 오늘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트랙으로 본 트랙은 뉴미디어 시대의 패러다임이 요구하는 광고, 마케팅 전략변화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광고, 브랜딩, 정보디자인이 융합된 트랙으로서, 새로운 사회적 요구와 산업적 수요부응을 위한 과정임.
트랙교육목표
  • 상황과 정보분석 능력 배양
  • 해결과제 제시 능력과 해결과제 제시 능력 배양
  • 시대의 트렌드와 산업현장의 니즈에 부응하는 뉴미디어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툴 개발 능력 배양
  • 효과적인 소비자 설득 대안 제시 능력 배양
  • 유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그 운용기술 배양
트랙육성역량
  • 상황과 정보 분석 및 종합 해석력, 문제 도출 및 해결방법 제시 능력, 커뮤니케이션 과정, 디자인 장치의 역할 이해 및 응용력,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 및 시각화 능력, 커뮤니케이션 장치의 작용과정 및 효과파악 능력, 커뮤니케이션 메카니즘과 역할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장치로서의 디자인 방법론 인지력 등
졸업 후 진로
  • 광고디자이너, 정보디자이너, 브랜딩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뉴미디어광고 디자이너, 모바일 광고디자이너, 방송 및 드라마 제작자, 영상광고제작자, 앱 및 웹디자인 개발자, 출판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기업 및 상품디자이너, 디지털 영상 및 이미지 제작자, 이벤트 및 프로모션 디자이너, 광고홍보, 상품 및 광고기획자 등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뉴미디어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트랙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감성포토 광고영상
- 이미지마케팅
  이미지메이킹
- 브랜드디자인전략
- 어메이징콜라보
  &광고
- 커뮤니케이션
  그래픽
- 편집디자인실무
- 성공 프리젠테이션
  스킬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
  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영상·애니메이션 트랙 소개
트랙소개
  • 미디어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 소비와 사회적, 산업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영상애니메이션산업은 노동집약적이며 타 산업과의 연계로 파생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문화콘텐츠 기반산업과 창의적 콘텐츠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이라고 할 수 있음.
  •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세계는 물론 중국시장의 급성장과 새로운 기술 및 아이디어의 등장으로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취업 수요 또한 매우 높은 분야로 영상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 운용능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새로운 융합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트랙교육목표
  • 문화산업으로서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과정에 대한 기본 이해
  • 영상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 소프트웨어 및 디자인 역량강화
  • 기획 및 제작 역량의 고도화 및 응용능력을 갖춘 창조적 영상애니메이션 전문가 양성
  • 신기술 및 뉴미디어 환경에서 영상애니메이션역량을 융합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문제 발견과 새로운 해결방안 능력 배양
트랙육성역량
  •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 신기술 및 뉴미디어 환경 적응 역량, 융합콘텐츠 활용역량, 프레젠테이션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영상디자인 : 영상 및 영화기획자, 영화감독, 영상프로듀서, 방송디자이너, 모션 그래픽디자이너
  • 애니메이션 : 2D·3D애니메이터, 웹 애니메이터, 캐릭터디자이너, 레이아웃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애니메이션 기획자
  • 디지털콘텐츠 : 게임애니메이터, 디지털콘텐츠디자이너, 3D모델러, 라이팅아티스트, 뉴 미디어 디자이너, VFX전문가, 웹툰작가, 미디어아티스트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영상·
애니메이션
트랙
- 영상애니메이션
  기초
- 기초애니메이션과
  동작표현
- 영상디자인
- 영상커뮤니케이션
- 캐릭터디자인과
  애니메이션
- 컴퓨터특수
  시각효과
- 영상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 영상애니메이션
  스타트업워크샵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심리와
  디자인
- 입체그래픽
  디자인실험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제품·서비스디자인 트랙 소개
트랙소개
  • 제품·서비스디자인 트랙은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하는 제품디자인 분야와, 보이지 않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와 비즈니스 가치를 디자인하는 서비스디자인 분야가 통합된 21세기형 융합디자인 트랙으로 인간의 삶에서 제품이 사라진다면 인간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됨.
  • 제품디자인은 인간 생활의 편의와 품격을 위해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사물들을 디자이너의 창의와 감성으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분야로써 특히 오늘날의 제품은 수많은 기능과 가치의 조합체임.
  • 이러한 기능과 가치를 혁신하여 소비자에게 새롭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일이 바로 서비스디자인이 하는 일이며 제품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은 국내 디자인산업에서 가장 큰 규모와 경제적 가치를 지닌 분야이며, 어떤 디자인 분야보다도 미래가치와 사회적·산업적 영향력이 높은 분야임.
트랙교육목표
  • 제품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개념 이해
  • 디자인 방법론의 적용을 통한 문제 이해 및 분석
  •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하고, 이를 제품의 조형과 기능으로 구체화시키기
  • 서비스와 융합된 제품디자인 기획 및 개발과정 수행
트랙육성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전략적 사고와 기획 역량, 아이디어 발상 및 시각화 역량, 컴퓨터 활용 역량, 형태와 기능의 통합적 조형화 역량, 소비자 트렌드 및 라이프스타일의 분석 및 예측 역량
졸업 후 진로
  • 제품·산업 : 휴대폰디자이너, 문화상품디자이너, 팬시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자동차디자이너, 운송기기디자이너, 중장비디자이너, 의료기기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CMF디자이너, 상품기획자, 에코제품디자이너
  • 공예 : 주얼리디자이너
  • IT : UI(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이너, UX(사용자경험)디자이너, CX(고객경험)디자이너, 유저리서치, 서비스디자이너
  • 전시·공간 : 환경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 조사·연구 : 디자인연구원, 디자인특허담당사무관, 디자인공무원, 디자인저널리스트, 디자인비평가, 디자인사가, 학예사, 디자인전시기획자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제품·
서비스디자인
트랙
- 제품디자인의
  이해
- 컴퓨터모델링
-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 서비스디자인기초
-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 제품·서비스
  융합디자인
- 디자인상품화
  스튜디오
- 디자인창업
  스튜디오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심리와
  디자인
- 입체그래픽
  디자인실험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패키지·브랜드디자인 트랙 소개
트랙소개
  • 제품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과 제품 뿐 아니라 서비스의 콘셉트를 지속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브랜딩이 접목된 ‘패키지․브랜드' 트랙은 전통적 디자인시장 뿐 아니라 커스터마이즈드된 디자인 창업에도 초점을 맞춘 전공 트랙으로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수요와 새로운 트렌드를 무한하게 반영할 수 있음.
  • 패키지디자이너, 브랜드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아트상품디자이너, 문구 디자이너, 브랜딩전문가, 서비스기획자 등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초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발상과 조형표현, 핵심교육과정에서는 공간구성 및 표현, 심화 및 활용교육과정에서는 디자인문제에 대한 종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함.
트랙교육목표
  •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 기획 및 디자인
  • 창의적, 종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해결방법 구현
  • 콘텐츠 수집, 분석 및 디자인
  • 매체의 효율적 활용 및 표현
트랙육성역량
  • 디자인문제에 대한 종합적 사고 역량, 창의적 발상과 조형표현 역량, 공간구성 및 편집 능력, 정보 분석 및 시각화 역량,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특성 이해 및 활용 역량, 디자인 기획 및 개발 역량
졸업 후 진로
  • 패키지디자이너, 브랜드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아트상품디자이너, 문구 디자이너, 브랜딩전문가, 서비스기획자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패키지·
브랜드디자인
트랙
- 기초입체
  그래픽
- 브랜드성공사례분석
- 패키지디자인
  스트럭쳐
- POP디자인실험
- 인포메이션디자인
- 패키지디자인
  스튜디오
- 창업브랜드실무
- 창업상품개발
  프로젝트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심리와
  디자인
- 입체그래픽
  디자인실험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인테리어·코디디자인 트랙 소개
트랙소개
  • 현 사회의 대부분 디자이너들은 디자인에는 몰두하지만, 정작 자신의 제품을 파는 마케팅에는 무지한 경우가 많으며, 이것은 대학 커리큘럼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음. 즉 주로 디자인과목으로 편성되어있고, 마케팅 관련 과목이 없는 실정임.
  • 자신의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팔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사무실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디자이너, 즉 디자인과 마케팅이 결합된 커리큘럼으로 마케팅 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학년 과정에서 인테리어디자인에서 쓰이는 기술 중심인 CAD와 제도 / 3D MAX / 일러스트 / 포토샵 등에 대한 툴을 배움으로서 공간의 설계 / 공간디자인 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 교육을 하고, 3, 4학년 과정에서는 인테리어디자인 실무 교과과정인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 무대디자인 등을 배우며 현장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교육을 함으로써 실무 역량 강화 교육을 추구함.
트랙교육목표
  • 디자인 과목과 컴퓨터 관련과목을 집중 편성하여 디자인관련 핵심역량을 키우고, 산학연계수업을 통해 디자인 실무에 바로 접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조적인 실무형 실내디자이너의 양성을 위하여‘선택과 집중 & 산학 연계수업'을 통한 별도의 교육이 필요 없이 바로 실무 투입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트랙육성역량
  • 창의적 공간 문제해결 역량, 공간구성 및 설계 역량, 공간 투시도 및 도면 작성 역량, 컴퓨터 활용 역량
졸업 후 진로
  • 가구디자인, 공간코디네이션, 조명설계디자인, 디자인 시공, 디자인 설계, 대기업 및 공기업 인테리어디자이너 분야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인테리어·
코디디자인
트랙
- 인테리어디자인과
  코디네이션
- 공간디자인론
- 실내디자인
  스튜디오1
- 실내디자인
  스튜디오2
- 실내디자인
  스튜디오3
- 실내디자인
  스튜디오4
- 취업과
  포트폴리오
- 실내디자인과
  창업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심리와
  디자인
- 입체그래픽
  디자인실험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VMD·전시디자인 트랙 소개
트랙소개
  • 현대사회는 브랜드의 시대입니다. 기업에서는 브랜드인지도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전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중의 하나가 소비자와 마주치는 매장환경입니다. 매장의 요소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상품을 진열하고 소비자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VMD(VISUAL MERCHANDISING)라고 할 수 있음.
  • VMD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시각적 마케팅 방법으로 VMD의 수준에 따라 브랜드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음.
  • 세계의 유명브랜드 루이비통, 샤넬을 비롯하여 여러브랜드들이 매장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수준높은 VMD 전략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재고하고 있으며 VMD 전시디자인 트랙에서는 브랜드에 대해서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에 따라 VMD를 적용시킬 수 있는 실무중심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2학년 과정에서 VMD 디자인에서 쓰이는 기술 중심인 CAD / 3D MAX / 일러스트 / 포토샵 등에 대한 툴을 배움으로서 공간의 디자인 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 교육을 하고, 3, 4학년 과정에서는 VMD 디자인 실무 교과과정인 브랜드스토어 VMD, 백화점 시즌디스플레이, 윈도우디스플레이, 상품진열디자인 등을 배우며 현장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교육을 합니다. 진로방향은 대기업 VMD 부서, 브랜드기업 VMD부서, VMD전문 디자인회사, 전시디자인회사 등으로 취업이 가능함.
트랙교육목표
  • 브랜드와 관련된 VMD요소들을 연구하고 디자인프로세스를 습득하여 졸업작품으로 브랜드숍 VMD, 또는 백화점을 대상으로 한 시즌디스플레이, 쇼윈도우 디자인 등을 연출한다.
  • 디자인 과목과 컴퓨터 관련과목을 집중 편성하여 디자인관련 핵심역량을 키우고, 산학연계수업을 통해 디자인 실무에 바로 접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조적인 실무형 VMD디자이너의 양성을 위하여‘선택과 집중 & 산학 연계수업'을 통한 별도의 교육이 필요 없이 바로 실무 투입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트랙육성역량
  • 창의적 VMD 디자인개발 역량, 제작 설계 역량, 투시도 및 도면 작성 역량, 컴퓨터 활용역량
졸업 후 진로
  • 대기업 및 브랜드기업 VMD부서, 전시디자인기업, 인테리어디자인회사, 공공디자인회사 분야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VMD·
전시디자인
트랙
- VMD와 전시무대
  디자인
- 디자인컨셉
- VMD스튜디오1
- VMD스튜디오2
- VMD스튜디오3
- VMD스튜디오4
- VMD창업과
  실무
- 디스플레이취업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심리와
  디자인
- 입체그래픽
  디자인실험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게임일러스트레이션 트랙 소개
트랙소개
  • 한류문화콘텐츠 수출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게임산업 시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전문화 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게임그래픽과 그래픽, 컨셉아트, 일러스트레이션, 순수회화는 분리되어 인식되었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상호보완적으로 통합되어가는 하나의 분야이며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트랙이 개설됨.
  • 본 트랙에서는 동 분야에서 창의적 이미지창조 능력 함양과 기술적 기초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산업의 수요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또한 기획 및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 운용능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새로운 융합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트랙교육목표
  • 게임일러스트레이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과정에 대한 기본 이해
  • 게임일러스트레이션 기획,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 소프트웨어 및 디자인 역량강화
  • 기획 및 제작 역량의 고도화 및 응용능력을 갖춘 창조적 게임일러스트레이션 전문가 양성
  • 콘텐츠 분석 및 디자인
  • 매체의 효율적 활용 및 표현
트랙육성역량
  • 게임일러스트레이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 디자인문제에 대한 종합적 사고역량, 창의적 발상과 조형표현 역량, 공간구성 및 편집 능력, 정보 분석 및 시각화 역량,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특성이해 및 활용 역량
졸업 후 진로
  • 게임그래픽아티스트, 게임기획자, 북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아티스트, 시각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이너, 콘셉트아티스트, 모델러
교과목 로드맵 구분기초 핵심 심화 활용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트랙
- 게임&일러스트
  기초
- 비주얼아트
  테크닉
- 아트페인팅
- 게임캐릭터
  콘셉트아트
- 콘셉트아트
  일러스트레이션1
- 콘셉트아트
  일러스트레이션2
- 소셜미디어작품발표
- 아트상품기획
- 아트상품제작
학부공통
교과목
 -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 소비자심리와
  디자인
- 입체그래픽
  디자인실험
- 레이아웃워크숍
- 가구디자인
- 디지털스튜디오
- 문화콘텐츠디자인
- 드로잉과 CAD
- 3D MAX
- 공간조형
- 디자인과
  감성공학
- 게임&일러스트
  드로잉기법
 
- 인쇄광고
  영상광고
- 디자인
  사이언스
- 운송수단
  디자인
- 공공디자인
- 인터랙티브
  미디어
- 한국건축과
  전통문화
- 컬러와 패턴디자인
- 게임&일러스트
  페인팅기법
- 게임&일러스트
  그래픽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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