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체험형 교육프로그램과 10년간 계속되고 있는 '교육장학금', 상상력을 자극하는 캠퍼스 곳곳의 시설들은 한성대학교 학생들을 세상을 변화시키는 상상력 이노베이터로 키우고 있다
"오늘의 상상력으로 세상의 내일을 아름답게 만드는 상상력 이노베이터." 화장실과 옥상공원을 포함해 한성대학교 캠퍼스의 곳곳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문구와 포스터, 플랜 카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처럼 한성대는 대학의 모든 역량을 학생들의 상상력을 북독워주는 데 집중한다. 상상력은 세상을 변화시킬 아이디어의 원천이자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이기 때문이다. '상상력'을 통해 한성대가 추구하는 목표는 '창업 1위 대학'이 되는 것이다. '창업'은 취업과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해결하여, '공동선'을 추구하는 '창의적 인재'라는 한성대의 인재상과도 부합한다.
해외인턴십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상상력을 키우다 한성대는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으로 구성했다. 대표적으로 국제화 프로그램 중 '한성 석세스 프론티어'가 있다. 이는 학생들이 견학을 원하는 해외의 기관, 국제 기구, 대학, 기업 등을 직접 선택하고 이를 학교가 지원하는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탐방계획서 심사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역적 틍성을 고려하여 지원해 준다. 박준철 학생지원처장은 "석세스 프론티어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복돋워주고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 이라고 소개했다. 해마다 진행하는 글로벌 영어캠프도 학생 참여 위주로 구성돼 있다. 단순한 어학강좌가 아닌 말레이시아 자매 대학과 함께 운영하는 현지 프로그램으로 현지 대학생들과 다양한 문화를 교류할 수 있다.
참여와 봉사로 사회의 가치를 더하는 상상력을 높히다한성대는 학생들의 상상력 지원을 위해, 2002년부터 '교육장학금' 제도로 전교생에게 취업과 자기계발에 필요한 금액을 지급하고 있다. 이 같은 학교의 지원을 받은학생들은 재능기부로 지역사회에 환월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는 '문화예술의 거리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이다. 한성대 진입로와 지역 동ㅇ네의 골목 환경 개선 취지로 시작되어, 주민과 협의 끝에 현재 성북세무서와 주택의 낡은 옹벽은 학생들의 벽화로 채워졌다. 또한 학교 측은 예비 신입생에게도 상상력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 캠퍼스'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는 고교생들을 초청해 대학에서 평일에 진행되는 실제 강의를 재학생 선배들과 함께 듣게 하는 캠퍼스 체험 프로그램으로, 이들의 대학 진학 후 학과 선택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세상의 모든 가능성을 찾아내는 상상력을 펼치다상상력을 강조한 한성대의 교육은 아이디어로 경쟁하는 '공모전'에서 결실을 거두고 있다. 재학생들이 각종 대기업 공모전에서 잇달아 수상하며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한성대는 대학생 창업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교내에 벤처창업지원센터를 마련하고 학생지원처에는 취업·창업지원팀을 따로 꾸렸으며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예비창업자 육성에 힘쓰고 있다. 이 같은 지원에 힘입어 창업관련 교류전에서 재학생들이 수상을 하였다.
'쉼'이 되는 캠퍼스 생활·캠퍼스 주변 환경으로 상상력을 충전하다한성대학교 캠퍼스 주변은 우리 역사가 담긴 문화·유적지로 둘러 싸여 있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한성대 캠퍼스 내 테니스장 뒤편 길로 걸어가면 낙산공원으로 이어져 시가지가 내려다보이는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미술관인 간송미술관이 근처에 있어서 재학생들은 무료로 이 곳을 즐겨 찾으며 역사체험을 한다. 소외된 지역의 시각적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국내 70여명의 예술인이 벽화를 그린 '이화마을' 역시 한성대 근처에 있다. 이 외에도 법정스님이 창건한 사찰인 '길상사', 한용운이 생을 마감한 집 '심우장', 이태준의 가옥인 '수연산방' 등이 있다. 이처럼 한성대 캠퍼스로 가는 길은 역사와 자연이 공존하는 '상상하기 좋은 여행지'이다.[한국대학신문에서 발췌]
상상력 이노베이터란? 상상력으로 세상의 고정관념과 불가능을 뛰어넘어 시대의 낡음을 막고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한성인.